본문 바로가기
기술직 정보 공유방

원룸 전월세 계약시 주의사항 및 전세 보증보험 가입방법

by 안녕쵸이 2024. 3. 17.

원룸 전월세 계약 시 주의사항 및 전세계약 보증보험 가입방법

#1. 앱 또는 인터넷 위험 매물 주의하기
#2. 계약전 등기부등본 확인
#3. 권리관계 철저히 확인하기
#4. 안심공인중계사 및 임대인 찾기
#5. 전세반환보증보험 가입하기
위험한 매물은 피하고 안전장치는 강화하자!

#1. 앱 또는 인터넷 위험 매물 주의

 - 주변시세 확인하기 

집 조건에 비해 너무 저렴하다면 같은 조건의 주변 매물들이 얼마에 나와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여러 중개업소에 확인

검색 시 계약이 완료된 매물들도 있으니, 주변 중개업소들을 통해 매물 존재여부를 확인하세요.

(세상에 싸고 좋은 물건은 없습니다.)

#2. 계약 전 등기부등본 및 주택 확인은 필수

임대인이 보증금을 돌려줄 수 있는 사람인지 알 수 있는 서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매물의 진정한 소유주(등기부 갑구)와 매물의 빚(선순위 대출) 등이 있는지(등기부 을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물건으로 많은 대출을 받았다면 무조건 피하고 보세요.) 

또한 임대인이 세금을 체납했는지 꼭 확인이 필요하므로, 계약 시 부동산 중개인에게 "국세 지방세완납 증명서"를 확인시켜 달라고 요청하세요. 

세금을 체납했다면, 전세보증금을 떼일 확률이 높습니다. 세금의 경우, 경매나 사고로 물건을 처분하게 될 때 1순위로 가져갑니다.

#3. 권리관계 철저히 확인하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부동산등기부등본에 근저당 설정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 금액이 부동산 금액대비 안심할 수 있는 정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물건에 가압류, 압류, 가처분, 경매등기 등 매물에 대한 법적인 다툼이 없는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근저당채권액과 전세금을 포함한 임차보증금의 합계액이 아파트의 경우 70%, 다가구 연립의 경우 60%가 안전합니다.

#4. 안심공인중개사 임대인 찾기

해당 매물의 임대인이 악성 임대인인지 확인해야 하며, 공인중개사의 경우 자격 여부, 최초등록일부터 이동 이력별 영업 상태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공인중개사 협회 홈페이지 조회가능)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공인중개사 실무교육, 연수교육, 직무교육 신청, 국토교통부 공식지정 부동산거래정보망 한방

www.kar.or.kr

 악성 임대인 조회(전세안심 APP)

 

#5.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가장중요)

월세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전세 매물을 계약하시는 분들은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은 필수입니다.

단, 해당 물건이 위반건축물이 아닌지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건축물대장에서 확인)

위반 건축물의 경우 가입이 되지 않아 보증금을 지키기 어렵습니다.

 

또는 안심전세 어플 또는 기타 유료 서비스 이용하기


HUG나 기타 유료어플(세이프 홈즈 등)에서 해당 부동산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조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1회 조회당 약 1,000원~2,000원 정도 소요되나 내 재산을 지키기 위한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아깝지 않습니다.

전세금 반환보증 보험 수수료 또한 몇십만 원 아까워서 안 드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오늘은 전월세 사기로부터 안전한 부동산 계약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사기 없는 대한민국을 꿈꾸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