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도로여행자 쵸이입니다.  : )

고속도로 통행을 하다 보면, 실수 또는 카드오류, 잔액부족 등으로 통행료를 지불하지 못했을 경우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민자고속도로란?

고속도로는 국가의 핵심적인 사회기반시설로 공공(국가)이 주도하여 건설 운영할 수 있지만, 1994년 민간투자법이 제정되면서 정부의 재정부담을 완화하고, 민간의 자본과 창의적인 기술을 활용한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민간의 자본으로 건설국가로 기부채납, 사업자에게는 일정 운영기간을 부여함으로써

투자금을 회수하는 사업방식

B.T.O

(Build Transfer Operate)

 

#2. 요금미납 대처방법

카드오류, 잔액부족, 실수 등 다양한 이유로 통행료를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요금기에서 "삐용삐용"하면서 무서운 경고음이 나타납니다.

운전자는 매우 잘못한 것 같고, 그냥 가면 경찰이 쫓아올 거 같고 매우 마음이 불안해집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납부하시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방법 1) 도로에 있다면, 해당 도로 영업소에 방문하여 직접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2) 바빠서 또는 잘 몰라서 도로를 빠져나오셨다면! 인터넷으로 조회해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 모든 민자도로는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해당도로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 어떤 도로인지 모른다면, 민자도로지원관리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회 후 납부하시면 됩니다.

 

 

CEPHIS - 민자도로관리지원센터 :

일평균 통행량 1,188,276대

cephis.koti.re.kr

 

방법 3) 하이패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조회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차량 번호만으로 미납 통행료 간편하게 조회하세요! 미납 통행료가 있는 경우 본인인증 후 납부 가능합니다.

www.hipass.co.kr

 

#3. 민자도로 현황

 

내가 어떤 도로를 지나왔는지, 아래 노선도를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영단계 22개소 / 건설단계 2개소 / 실시계획단계 2개소

 

#4. 납부하지 않으면?

당연히 납부하지 않으면, 부가 통행료가 부과됩니다.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최대 통행료의 10배까지 부과될 수 있으니, 미납을 인지하셨다면 바로 납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부가통행료 부과 기준

* 통행을 표시하는 증표(=통행권)나 통행료의 납부수단으로 이용되는 카드 또는 기계장치를 위조 또는 변조하여 통행료를 면탈 또는 할인받는 행위를 한 경우
* 자신의 통행권을 타인의 통행권과 교환하여 통행료를 면탈 또는 할인받는 행위를 한 경우
* 통행료의 감면대상자임을 증명하는 증표를 위조 또는 변조하여 통행료를 면탈 또는 할인받는 행위를 한 경우
* 타인 소유의 통행료 감면대상자임을 증명하는 증표를 행사하여 통행료를 면탈 또는 할인받는 행위를 한 경우
* 그밖에 통행료를 납부하지 아니하고 유료도로를 통행하는 행위를 한 경우

아울러 부가통행료 부과 절차 후에도 납부가 지연된다면 강제징수(압류)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5. 마무리

오늘은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민자도로라고 하여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셔서 미납된 통행료를 납부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자면, 통행료를 미납하였다고 도로에서 후진하거나 역주행, 급정거는 절대 하시면 안 되는 행동입니다.

통행료를 납부하지 못했더라도 평소처럼 자연스럽게 통과 후, 문제를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